지난주 카드업계에서 다소 뜬금없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국내 카드사들이 부가가치통신(VAN)사업자·간편결제사와 손잡고 공동의 QR코드 결제 규격을 구축하기로 한 것입니다. QR 결제 비중이 극히 적은 국내에서 카드사들이 과감한 도전을 한 이유는 뭘까요? 업계에선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함께 하는 가운데, 과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여신금융협회
국내 간편결제 시장이 급속 성장하며 ‘무한경쟁’ 체제로 접어들고 있다. 금융사는 물론, 휴대폰 제조사‧빅테크‧유통 업체도 간편결제 시장에 속속 진출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올해 3월 말 예정된 미국 애플사의 간편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도입으로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예정이다. 쑥쑥 커가는 간편결제 시장…업체간 경쟁 치열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매년 발급되는 신용카드 수가 늘면서 잠자고 있는 휴면카드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불필요한 쓰레기가 발생한다는 지적이 일면서 카드사들이 친환경 카드 출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쟁에 나서고 있다. ━ 생산부터 소각까지 유해한 PVC 소재로한 카드 일반적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신한카드·KB국민카드·삼성카드·
지난 10월 말 첫선을 보이기로 했던 카드사들의 ‘오픈페이’ 서비스가 또다시 지연됐다. 참여가 늦어진 카드사도 있는 데다가, 출시 시기를 놓고 각 사의 논의가 길어지고 있어서다. 여기에 여전히 참여를 유보하고 있는 회사도 있어 카드 소비자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재 오픈페이는 신한카드·KB국민카드·롯데카드·우리카드·하나카드·NH농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이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 제도 개선을 통해 카드사의 신용판매 수익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6일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 제13대 회장에 취임한 뒤, 기자간담회를 통해 “카드사들의 수수료 수익이 거의 ‘마이너스’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카드 수수료가 수익에 제대로 반영돼 장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
카드사 간 ‘오픈페이’를 가능하게 할 간편결제 호환 시스템이 이르면 연내 마련될 것으로 구체화되면서 카드업계와 빅테크업계 간 전쟁이 예고된다. 오픈페이가 개발되면 각 카드사 앱에 타사 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간편결제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등을 따라잡겠다는 카드사들의 의지다. ━ 빅테크
네이버·카카오 등 빅테크들의 금융업 진출에 카드사들간 '생존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카드사들은 간편결제 시장에선 ‘합종연횡’을, 데이터 시장에선 ‘각자도생’의 길을 걸으며 빅테크의 금융시장 침공에 맞서겠다는 계획이다. ━ 빅테크 온다… '합종연횡'하는 카드사 카드업계에 따르면 국내 카드사 8곳은 최근 여신금융협회의 카드사 모바일협의체 회
제16회 국제 고급 시계 박람회(SIHH)가 2006년 4월 3일부터 8일까지 스위스 시계 전통의 발상지인 제네바 소재 팔렉스포(Palexpo) 전시장에서 열렸다. 이번 박람회 주제는 ‘고급 시계의 명가’로 총 16개의 세계 명품 브랜드가 참가했다. SIHH는 해마다 세계 각지에서 1만여 명 이상의 시계 전문가가 모이는 대규모 행사다. Vacheron Constantin 01 바쉐론 콘스탄틴 ‘명품 시계의 진수’ 명실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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